대한간호협회가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신규 출판을 순조롭게 이어가고 있으며, 문제집 8종 발간작업이 다음달 8월에 완료된다.
현재 `모성간호학' `기본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이 새로 발간돼 판매되고 있다. 7월 중에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이 발간되며, 8월에 `성인간호학' `보건의약관계법규'가 발간될 예정이다.
문제집은 대한간호협회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간호학 전문도서몰 `RNbook' 홈페이지(www.RNbook.or.kr)에서 판매하고 있다.
문제집 1권 가격은 모성간호학 2만3000원, 기본간호학 2만5000원, 아동간호학 2만3000원, 지역사회간호학 2만2000원이다. 단체 구매 시 최대 10%, 4과목 세트 구매 시 10%가 할인된다. 문의 02)2260-2553.
간호협회에서 발간한 문제집의 특징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최신 출제경향을 반영한 맞춤형 문제가 수록돼 있다는 점이다. 현직 교수와 병원 및 지역사회 임상전문가가 개발·검토한 국가시험 예상문제로 구성됐다. 신규간호사에게 필요한 이론 및 임상사례별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초점을 뒀다.
문제집을 구매한 경우 `온라인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제풀이, 오답체크, 해설노트, 메모 기능 등을 활용해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온라인 서비스는 문제집 구매자에 한해 2017년 9월 1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간호협회는 문제집 신규 출판에 앞서 공모를 통해 과목별 문항개발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간호대학 교수와 함께 병원 및 지역사회 임상전문가 중 석사학위 소지자 이상으로 경력 5년 이상인 간호사가 포함됐다.
문항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문항개발 능력 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