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2018 대한간호협회 대의원총회] ‘건의문’ 및 ‘결의문’
기사입력 2018-02-26 오후 06:41:54

◆ 건 의 문 ◆

우리는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이 궁극적으로 환자안전과 국민건강 수호를 위한 것임을 선언하면서, 대한간호협회 제85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다음 사항을 건의합니다.

- 정부가 추진 중인 간호인력 수급 대책에 신규 및 재직 간호사 이직 방지와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할 것을 건의합니다.

- 정부가 추진 중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산방안은 국민의 간병 부담 해소와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므로 간호사 인력 기준의 상향 조정을 건의합니다.

- 노인 인구 및 만성질환의 증가 등으로 간호사의 역할과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므로 간호의 전문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해 간호법 제정을 건의합니다.

- 2017년 1월부터 시행된 의료법의 간호사 업무 규정에 근거하여 의료법 하위법령 및 여타 관계 법령의 신속한 재정비를 건의합니다.

- 선진국 수준의 지역사회 중심 보건의료·요양 통합서비스 체계 확립을 위하여 방문간호사 등 지역사회 간호 관련 법·제도 개선 및 지원을 건의합니다.

2018. 2. 21.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회장 외 제85회 정기대의원총회 대의원 일동

 

◆ 결 의 문 ◆

우리 38만 간호사는 `행복한 간호사, 행복한 국민'을 목표로 환자안전과 국민건강 수호를 위해 대한간호협회 제85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우리는 국민건강 증진과 환자안전을 위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산 및 간호서비스 질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에 힘쓰며, 간호사 인권침해 방지 및 간호조직문화 개선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노인 인구 및 만성질환의 증가 등으로 점차 확대되는 간호사의 역할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간호의 전문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한 간호법 제정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간호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를 통한 유휴·신규·재직 간호사의 교육과 취업, 경력개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선진국 수준의 지역사회 중심 보건의료·요양 통합서비스 체계 확립을 위하여 방문간호사 등 지역사회 간호 관련 법·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2018. 2. 21.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회장 외 제85회 정기대의원총회 대의원 일동

편집부  news@koreanurse.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