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의료기관
인천성모병원 간호부 ‘임상간호 연구논문집’ 발간
임상간호 현장의 문제들 과학적 접근 ··· 근거기반 간호실무 발전 도모
기사입력 2021-11-17 오후 02:59:20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2021년 임상간호 연구논문집’을 발간했다고 11월 17일 밝혔다.
간호부가 주관한 이번 연구논문집은 임상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고, 근거기반 간호실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간호사들이 연구한 내용이 담겼다.
연구논문집에는 △태블릿 PC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이 고관절 수술환자의 불안, 통증,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유방암 수술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술 전 정보제공이 비뇨기과 수술 후 환자의 불안, 간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들의 근무 경험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 지식, 환자안전 문화 인식이 환자안전 간호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 임상연구논문 10편이 실렸다.
이와 함께 석사학위논문 '동영상 프로그램과 구조화된 면담이 내시경 점막 하 박리절제술 환자의 수술 전 불안에 미치는 효과'가 수록됐다.
이은정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간호처장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간호에 대한 열정으로 연구논문집을 발간한 간호사들께 깊은 감사와 축하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상현장에서는 생생한 고찰과 연구를 통해 보다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 연구논문집이 근거기반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소혜 기자 news3@koreanur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