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의료기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사내 핵심인재 육성 CHA-Bio MBA --- 5기 액션러닝 우수사례 발표회
차의과학대와 차병원·바이오그룹, MBA과정에 바이오·헬스케어 접목
기사입력 2023-06-14 오후 03:46:05

[사진] CHA-Bio MBA 5기 재학생인 분당차병원 김효출 수간호사가 ‘보건의료 현장에서의 ESG 적용을 위한 수술실 내 실천전략'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차의과학대 경영대학원은 ‘CHA-Bio MBA 5기 액션러닝 발표회’를 6월 10일 경기도 판교 소재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했다.

CHA-Bio MBA는 차의과학대와 차병원·바이오그룹이 사내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MBA(경영학)과정에 바이오·헬스케어 교과를 접목해 바이오산업에 특화된 우수인재를 육성한다. 2018년부터 현재 5기까지 114명의 사내 핵심인력이 배출됐다.

특히 차병원·바이오그룹 내 병원, 기업, 연구소 등 각 기관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자의 분야에서 쌓은 실무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산학연병(産學硏病)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액션러닝’은 수강생들이 MBA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병원 및 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이다.

5기 재학생들이 도출한 아이디어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4개 팀이 발표한 주제는 △4차 산업시대 시그니처 리더십 육성 △간호사 이직사유와 영향요인 분석 △CHA HOSPITAL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방안 △보건의료 현장에서의 ESG 적용을 위한 수술실 내 실천전략 등이다.

우수사례 발표에 참여한 분당차병원 김효출 수간호사는 “이번 MBA과정은 현업의 문제점을 찾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폭넓게 생각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타 부서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네트워크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김태동 차의과학대 경영대학원장은 “MBA과정을 통해 경영전반과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조직 및 기업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CHA-Bio MBA를 통해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