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의료기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메타버스 훈련’ 실시
기사입력 2023-12-07 오전 10:59:06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의료진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제9회 유행성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12월 7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하고자 열렸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표준화 감염관리지침에 따라 병원 시설과 동선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그대로 구현해 시공간을 초월한 감염병 대응훈련을 진행했다.

훈련은 신종인플루엔자 대량 발생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의료진과 교직원은 지침에 따라 메타버스에서 △감염병 의심환자 응급실 내원 시 대응 △입원환자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 시 대응 △감염병 의심환자 중환자실 입실 시 대응 △본관 및 신관 외래환자 진료 중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 시 대응 등을 모의훈련했다.

또 환자 진료 시 감염관리와 개인보호구 착·탈의 방법을 교육받고 실제로 보호구를 착용해보는 오프라인 실습도 병행했다.

이영구 병원장은 “최근 유행성 감염병 발생빈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고, 유입 경로도 복잡해 더욱 체계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게 됐다”며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시공간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를 통해 반복 훈련하며,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능력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정혜진 기자  news3@koreanurse.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