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이슈/기획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대한간호협회 2001년도 주요 사업계획
간호협회 새 조직모델 개발
기사입력 2001-03-02 오전 10:12:39
대한간호협회는 제68회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올해 추진할 주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2001년은 간협이 추진중인 제4차 장기사업계획의 중반기인 3차년도에 해당하는 시기인만큼 그동안 준비해 온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10대 정책과제에 맞춰 짜여진 올해 사업계획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싣는다.

■ 간호교육평가원 설립
간호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간호전문직의 위상에 걸맞은 실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간호교육평가원'을 설립한다. 지난해 평가원 설립준비위원회가 구성돼 기초작업을 마쳤으며 올해 정식으로 출범할 계획.
평가원은 간호교육표준 설정, 간호교육 인정평가, 간호사 면허시험,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민간자격시험, 간호학계 저작권 관리 등과 관련된 업무를 맡게 된다. 평가원은 올 한해 대학 간호교육 표준을 마련하고, 간호대학 평가도구 개발 및 검증 작업을 추진한다. 간호사 국가시험원 설립을 위한 기초조사도 할 계획이다.

■ 간협 새 조직모델 개발
대한간호협회는 회원을 위한 협회, 효율적이고 힘있는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조직을 새롭게 정비한다. 간협 중앙회와 전국 시·도간호사회, 산하단체간의 유기적 관계를 강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조직모델(안)'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시·도간호사회와 산하단체 신임 임원을 위한 연수계획(안)도 마련한다.

■ 간협 영문 홈페이지 오픈
대한간호협회 영문 홈페이지 개발 작업을 마무리하고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간호관련 통계 자료를 수집해 '간호통계연보'를 작성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간호학 관련 석·박사학위 논문초록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협 자료실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헌자료에 대한 전화검색, 우편 및 팩스 서비스도 계속 실시한다.

■ 한국 간호표준안 개발
대한간호협회 간호직무표준위원회에서는 올해 안에 우리나라의 간호표준(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에 앞서 지난해 이미 표준 개발을 위한 기본틀을 마련한 상태. 간호표준안에 간호전문직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정의를 명시하고, 간호직무 표준에 따른 간호능력 수준 설정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게 된다.

■ 전문간호사 제도화 추진
지난해 의료법 중 '분야별간호사'가 '전문간호사'로 명칭이 변경 명시된 것과 관련 올해는 후속작업으로 전문간호사의 자격기준과 역할 범위, 교육과정 등이 명확히 규정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쓰기로 했다. 또한 간호행위 확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간호사가 할 수 있는 독자적인 간호행위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 민간자격제도 도입
간호사가 각 분야에서 다양한 민간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간호사가 민간자격을 취득해 활용할 수 있는 전문분야를 검토하고, 이같은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실시할 계획이다. 민간자격시험 시행과 자격증 등록관리 등 제반 업무는 간호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게 된다.

■ '보험위원회' 신설
간호수가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건강보험급여정책에 반영시켜 나가는 작업을 전담할 '보험위원회'를 간협 상임위원회로 신설했다. 보험위원회는 앞으로 건강보험급여정책 및 간호수가 개발, 건강보험 중 간호관련 분야의 제도 개선 및 발전 등에 관한 업무를 맡게 된다.

■ 간협신보 창간 25주 기념행사
간협신보 창간 25주년을 맞아 5월중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제22회 간호문학상을 시, 소설, 수필, 수기 4부문에 거쳐 공모한다. 간협신보 홈페이지를 통해 간호계 안팎의 다양한 뉴스를 제공한다. 출간사업으로 간호학 교과서 신간 및 개정판을 펴내고, 국가고시 대비 문제집을 발간 판매한다.
'대한간호'를 격월간으로 발행한다. '사진으로 보는 한국간호 100년' 화보집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간호수첩 2002∼2003년도 분을 제작해 회원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 대국민 건강사업 전개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한국노인간호봉사단 사업을 전국 시·도간호사회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펼쳐 소외된 노인들과 함께 하는 간호정신을 실천해 나간다.
건강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를 시·도간호사회가 중심이 되어 개최함으로써 전국적으로 국민들에게 모유수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 간호사 보수교육 실시
2001년도 간호사 보수교육 패키지 프로그램인 △재해간호 △인간관계와 상담기법 △간호사의 스트레스 관리(공통과목)에 관한 교육교재를 출판한다. 전국에서 간호사 보수교육을 담당할 강사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보수교육 실시기관 및 프로그램을 심의 인정한다. 보건진료원 및 보건소 근무 간호사를 위한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다.

■ 해외교류 활성화
6월

정규숙  kschung@nursenews.co.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