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보건의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당신의 마음 안녕하신가요?” … 코로나 우울 심리지원 서비스
기사입력 2021-04-30 오전 09:36:50

“코로나19로 지친 마음,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로 돌보세요”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무기력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우울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 검증된 정신건강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통합(One-Stop)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포털에서는 생애주기별‧질환별 자가검진을 통해 자신의 마음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고, 검진 결과에 따라 질환별 정보 및 양질의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위치 기반 정신건강 서비스 기관 검색을 통해 본인 거주지(위치)와 가까운 기관을 찾아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 마음건강수칙, 감염병 경험자를 위한 마음돌봄 안내 등 코로나19로 인한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실질적인 지침과 다양한 정보 제공.

특히 코로나우울 등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심리상담을 신청하면 정신건강 분야 전문가가 24시간 이내 전화하게 된다.

전문가 상담은 1인당 기본 3회까지 제공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상담도 가능하다.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 방법 훈련.

‘정신건강자가검진’ 앱은 자가검진을 통해 우울증, 불안장애 등 주요 정신질환에 대한 1차 검진 및 2차 심화 검진을 제공하고, 검진결과에 따른 해석과 질환별 정보를 제공한다.

‘마음프로그램’ 앱은 트라우마, 불면증, 애도로 긴장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방법(안정화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심리교육과 근육 이완 훈련, 명상 등 다양한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문제 상황에서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방법으로 인지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수정하도록 유도해 우울증상 완화 등 정서조절을 도와 마음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영문 국립정신센터장은 “마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진자 및 가족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는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보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주저말고 전문가를 찾을 것”을 권유했다.

한편 최근 코로나19 장기화와 재유행 등 미래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상황이다.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가 발표한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 위험군은 2018년 3.8%에서 2020년 17.5~22.1%로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 생각 비율도 같은 기간 4.7%에서 9.7~13.8%로 2배 이상 높게 조사됐다.

엄용주 기자   yjeom@koreanurse.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