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보건의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문항개발 ‘국문법’ 교재 발간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교재 파일 다운로드
기사입력 2024-01-04 오전 10:15:52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문항개 발능력 향상을 위한 국문법 교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시원은 국문법상 완전한 표기와 표현을 갖춘 시험문항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커진 반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을 개발 및 출제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국문법 자료와 지침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지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기획되고 실행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국문법 교재는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문항 개발 시 개발자에게 지침이 되고, 문항 출제 시 출제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전형적인 바른 문항을 산출하는 데 참고자료 역할을 하게 된다.

예시문항과 그에 맞는 수정제안을 제시함으로써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서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국시원은 “국가시험 문항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국문법 자료와 지침을 통해 문항개발위원 및 출제위원의 역량강화와 국가시험 문항의 질적 향상 및 신뢰도 제고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은 생명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면허시험이며, 시험문제는 공공 언어이자 공문서”라며 “문제를 출제하는 목적, 묻고 싶은 내용,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서술할 수 있는 출제자의 국어 표현 능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국문법 교재(PDF 파일)는 국시원 홈페이지 고객소통→국시원 간행물→기타 간행물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