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보고에 대한 간호사들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지식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 내 의사소통 만족도가 높을수록 환자안전관리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송미라 한양대병원 간호사의 간호학 석사학위논문(한양대)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사건보고가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밝혀졌다.
연구에서는 대학병원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와 지식정도,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대해 조사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아 진행했다.
사건보고는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기관 절차에 근거해 보고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안전관리활동은 의료서비스 전달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사고를 예방하는 활동이다. 연구에서는 환자확인, 투약관리, 수술 및 시술, 감염관리, 낙상예방활동, 욕창관리 등 9개 영역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결과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와 지식이 좋은 간호사일수록, 조직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간호사일수록 환자안전관리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사건보고에 대한 지식정도가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즉 사건보고의 범위와 보고절차를 잘 알고 있고, 사건보고 작성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을 때 환자안전관리활동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간호사들은 사건보고가 평가자료로 활용될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전문적 능력에 대해 의심을 받게 되고, 시스템 문제보다 개인적 실수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훈계와 책임자를 밝히는 조사자료로 활용되며, 직무능력 평가자료로 활용해 인사평가에 반영될 것으로 우려했다.
사건보고 경험이 있는 간호사, 근무경력 10년 이상인 간호사, 부서관리자들이 사건보고에 대한 태도와 지식 정도가 높았다.
김숙현기자 shkim@koreanur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