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대한민국이 어려웠던 시절에 해외에서 온 많은 간호사들이 국민들의 건강을 돌봐줬고, 의료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해줬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지원을 바탕으로 한국은 우수한 의료인력과 인프라를 키울 수 있었고, 국제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나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발전을 이끈 중심에는 뛰어난 역량과 헌신적인 자세를 갖춘 간호사들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간호사들이 메르스 치료현장에서 사명감으로 사력을 다해 환자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무거운 방호복을 입고, 오로지 환자를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환자간호에 매진하고 계십니다.
이분들이야 말로 진정한 의료인이며, 우리 국민들의 진실한 수호천사라고 생각합니다. 간호사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정부는 메르스를 종식시키기 위해 범정부적인 모든 역량을 집중해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강화된 대응 조치를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은 이번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감염병 대응체계를 종합 점검하고, 전문인력과 시설 장비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려 국가를 넘나드는 신종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대응체계를 갖춰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보건의료분야에서 국제 공조와 협력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국가 간 왕래가 왕성하고 세계가 하나가 되어가는 글로벌 시대에 새로운 감염병 발현은 어느 한 나라만의 일이 아니라 국제사회가 합심해서 대응해야 할 인류 공동의 과제가 됐습니다.
보건의료분야는 생명을 구하고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제약, 의료기기, 바이오 등 미래의 신성장 동력의 핵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간호사 여러분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간호사분들과 함께 힘을 모아 보건의료분야의 발전과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번 세계간호사대회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편집부 news@koreanurse.or.kr